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로빈입니다. 저는 작년초부터 본가에서 나와 독립이하고싶어 이곳저곳 알아보기시작했습니다.

 

알아보니 보통 서울의 평균적인 월세가 기본적으로 보증금 천만원에 월세 40만원에 형성되어있더라구요.

심지어 이가격은 서울중심가가 아닌 변두리의 엄청 좋지도, 엄청 나쁘지도않은 컨디션의 집이고

역에서 절대 가깝지않은 '평균' 원룸의 집가격입니다.

 

집을 직접알아보고 다니면서 새로지은 오피스텔에 여유롭게 살고싶던 자취로망들이 깨지고 현실이 보이기시작했습니다.

직장생활 1년차 사회초년생인 저는 모아둔돈이라고는 천만원이 다였고, 제형편으론 그돈마저 보증금으로 다 들어가고

월세40-50씩 내면 그냥 보통의 빌라원룸정도를 얻을수있더라구요. 하지만 그렇게 독립을 한들 월세,관리비,공과금를 합치면 못해도 월 50-60만원은 그냥 나가게되어 너무부담스러웠습니다. 그렇게 독립은 포기해야할까 하고 있던중 

 

'중소기업전세자금대출'이라는 제도를 알게되었습니다.

이 제도는 중소기업에 다니는 청년들에게 주택도시보증공사/한국주택금융공사가 보증을서 저렴한 금리(1.2%)로 전세자금을 빌려주는 제도인데 예를들어 전세자금대출 1억을 빌려도 금리가 낮아 월 이자가 12만원밖에 안되는것인데요,

 

이게 왜 좋은조건이냐면, 예를들어 1억을 빌린다고 하더라도 꼭 *굳이 안갚고* 이자만 내면서 살면 되는겁니다(안갚아도도 아무 상관없습니다) 그러니까 전세 1억의 매물에 월 10만원만 내고 사는건데  한번 계약시 2년이고 4회연장해서 최장 10년까지 가능합니다.전세 1억정도의 집이면 못해도 월 60-80만원의 매물일텐데..월 10만원이라니..

 

놀라서 신청조건을 알아보니 저는 모든조건을 충족하는걸 확인하고 그때부터 중소기업전세자금을 알아보기시작했습니다. 

 

먼저 본인이 아래조건에 맞는지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1.중소기업 전세자금대출 신청조건 확인해보기

(1)만 34세이하의 중소기업 재직자

(본인의 회사가 중소기업인지 확인(법인번호입력) -> http://nhuf.molit.go.kr/FP/FP05/FP0502/FP05020604.jsp

(2)세대주 혹은 예비세대주

(3)연소득 3,500만원 이하

 

- 저는 위에 모든조건에 포함이되는걸 확인, 은행에 전화해 다시한번 확인받고

은행에 필요한서류들을 알아보고 방문하기로 해했습니다.

알아보니 아무래도 거래기록이있어 본인의 주거래은행을 가는게 더 안전하다는말이 있더라구요.

저는 저의 급여통장및 카드들이 신한으로 되있어서 신한은행을 방문했습니다.

(가능한은행은 신한은행/농협은행/국민은행/우리은행/기업은행 입니다)

 

 

 

 

 

 

2.가심사 대출한도 확인을 위해 필요한서류들을 들고 은행방문

<개인준비서류> - 모든은행서류는 주민번호 공개로 준비/관공서 방문보단 인터넷으로 발급받는게 빠릅니다 

(1)신분증

(2)주민등록등본(최근5년 주소변동 이력포함) -> https://www.gov.kr/yearendpay_main_e2e.html

(3)가족관계증명서(주민번호 전체공개) -> https://www.gov.kr/main?a=AA020InfoCappViewApp&HighCtgCD=A01008&CappBizCD=97400000004

(4)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 https://minwon.nhis.or.kr/menu/retriveMenuSet.xx?menuId=MENU_WBMCA0303

(5)고용보험 피보험 자격이력안내서 -> https://www.ei.go.kr/ei/eih/cm/hm/main.do

 

<회사에요청해야하는서류>

(1)재직증명서 (회사직인 필수)

(2)급여명세서(최근3개월) (회사직인 필수)

(3)주업종코드 확인자료 (회사직인 필수)

(4)원천징수영수증

(5)사업자 등록증 사본

 

- 이렇게 모든 서류를 들고 은행에가서 <중소기업 취업청년 전월세보증금 대출가심사>받으러 왔다고 하면

서류를 체크하고 가심사를 해주시는데요, 사실 가심사만을 위해서는 위에서류가 다필요한건아니지만 어짜피 다 가지고있어야할 서류들이라 저는 한번에 다뽑아서 다챙겨갔습니다. 보통 보통 연봉의 2.5배~3배정도 나오는것 같더라구요.  저는 연봉자체가 적어서 그런지 1억까지는 못받는다고 하셨고 8천만원정도 나올것같다고 말씀해주셨습니다. 그리고 중소기업전세자금대출 100% 또는 80%를 받을수있는데, 보통 100%는 받기가 까다롭다고 하시며 80%를 추천해주셨습니다. 

(나중에 집을 직접 찾으러 다녀보니 왜 그렇게 말씀하셨는지 이해가 가더라구요.. 일단 매물도 없을뿐더러 100%는 임차인에게 부담스러운 조건일이라 다들 잘 안해주려고합니다.) 

 

 

 

 

 

3.나에게 맞는 조건의 집 찾기

이제 본인의 금액 조건에 맞는 집을 찾아야하는데, 집찾는 방법은 총 2가지가 있습니다.

1.부동산 방문

2.인터넷으로 알아보기(직방,다방,네이버부동산,까페 등)

 

*부동산 -> 어떤분은 부동산이 더 좋다는말이 있는데 이건 사람마다 다른것같습니다.

처음에 저는 여러군데의 부동산에 방문했는데요, 이사갈곳 근처 부동산에 방문해 "중소기업청년전세자금대출 되는 방 있을까요? " 하고 물었을때 나이가 좀 있으신분들은 모르시는분들이 많더라구요(아마도 이 제도가 최근에 생겼기때문인것같아요) 방이 있다고 하는 부동산도 있었는데 매물상태가 말도안되게 안좋아 인터넷으로 찾기로 했습니다.

(나중에 제가계약한 부동산에 물어보니, 보통 주인이 안나가는 방들을 하나라도 돌리기위해 중소기업전세자금대출을 해주신다고 하더라구요, 사실 중소기업대출자체가 임차인 입장에서는 썩 선호되는 제도는 아니기에..  비싼월세나 일반전세로 받을수있는 좋은 방을 굳이 성가신 중소기업전세대출로 내줄필요는 없겠죠. 그리고 또 건물에 융자가 많으면 중소기업대출이 불가능한데 요새 많은 임차인들이 융자를 끼고 건물로 사기때문에 중소기업대출조건이 안돼 못해주는 분들도 많다고합니다.)

 

*인터넷(직방/다방/네이버부동산) -> 그래서 저는 인터넷으로 알아보기 시작했는데, 보통 직방/다방/네이버부동산 이렇게 3가지로 많이 알아보시는데 일단 네이버부동산은 매물이 턱없이 적고, 다방은 허위매물이 너무많더라구요.

 

처음에 모르고 다방에 괜찮고 저렴한 매물이 많길래 신나서 연락했더니 거의다 허위매물이였습니다.

보통 이분들 수법이 엄청 좋아보이는 방을 저렴하게 올린다음, 제가 연락하면 '아 그방은 이미 나갔다' 혹은 '그방은 단기만 가능하다' 라고하며 다른 방을 보여주고싶은데 언제 시간되냐 이런식으로 약속을 잡습니다. 그래서 나가보면 

진짜 사진과는 전혀 다른급의 방을 보여주시는데.. 직장인이라 겨우 연차쓰고 방보러 간건데 시간만 버려서 다방은 패스하기로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직방으로 알아봤는데, 일단 직방은 허위매물이적고(물어보니 허위매물 규제가 심하다고 합니다 허위매물 신고제가 있어서 신고당하면 불이익이있는데 다방은 그에비해 규제가 없는편이라 업자들이 마구잡이로 올린다고 합니다) 이용자가 많아 매물도 자주 올라오더라구요.

 

 

 

 

*직방으로 방찾는법

1.일단 직방어플을 다운받아 본인이 찾는 조건을 선택해서 검색해야합니다. 

왼)-보통 중소기업전세자금대출을 받기위해서는 <원룸>,<오피스텔>을 선택해야겠죠? 하지만 저는 전세 8천이하의 매물을 찾고있어서 원룸위주로 검색했습니다. (아무래도 오피스텔이 더 비싸고 8천이하의 오피스텔은 거의 없더라구요) 오)-자신이 원하는 위치를 선택해줍니다. 지하철역 근처나 지도로도 선택이 가능해 자신이 원하는 지역의 방을 편하게 볼수있습니다.

 

 

 

 

 

 

직방어플이 편했던게 이렇게 본인에게 맞는 조건 필터를 걸수있는데요, 저는 <전세> <5천만원이상 8천만원이하>를 선택해주고 구조는 아무래도 상관없어서 층수는 <지상층>을 선택했습니다. 그럼 조건에 맞는 집들이 오른쪽 화면처럼 나옵니다. 하지만 저희는 '중소기업청년자금대출' 조건이 맞는 전세매물을 찾고 있다는 사실. 저 중에서 중소기업대출이 가능한 집을 찾아야하는데요.

 

 

 

 

집들을 클릭해서 상세조건을 보다보면, 위에 집처럼 '중소기업대출' 혹은 '중소기업청년자금대출' 이라고 써져있는 매물들이 보입니다. 이런방들이 저희가 찾는 방인 셈입니다. 이런매물이 아주 많지는 않지만 그래도 계속 보다보면 꽤 있는걸 알수있습니다. 이중 대부분이 80퍼센트이고 100프로되는 매물은 거의 없거나 상태가 최악입니다. 이렇게 계속 방을 보다가 만약 본인의 조건에 맞고, 관심이 간다면 아래 하단의 <전화하기> 혹은 <문자하기> 를 눌러 부동산에 연락을 하고 방이 있는지 물어보고, 방이 있다면 날을 잡고 방을 보러가는겁니다. 저도 이렇게 조건에 맞는 방 여러개를 후보로 두고 문자를 남겼습니다.

 

 

 

 

 

그럼 이렇게 문자를 받고, 부동산중개인분에게 연락이옵니다. 그럼 문자나 전화로 방볼날짜를 잡고 방을 보러가면 됩니다. 이렇게해서 여러군데의 방을 직접 보고 마음에 드는 방을 찾으면 계약을 하는데, 그전에 가계약이라는게 있습니다.

보통 부동산중개인분이 그날 한분만 방을보여주지않습니다. 예를들면 제가 1시에 방을 보러온다하면 1시 반, 2시,3시 이렇게 쭉 저뒤로(혹은 앞에) 방을 보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럴때 내가 이 방이 정말 마음에 든다면, 가계약이라는게 있는데 미리 금액을 내고 예약한다고 보시면됩니다.

 

 

*여기서 방볼때 주의할점*

1.방보러갈때 매물정보(직방) 전부 캡쳐-저장/부동산중개인의 말은 녹음합니다.

일단 부동산중개인분도 사람이라 매물이 너무 많으면 잘 기억하지 못합니다, 저같은경우에도 분명 직방에서 봤을때는

관리비가 8만원이였는데 갑자기 10만원이라고 하셔서 그자리에서 캡쳐한거 확인해보고 물어봤더니 '아8만원 맞네요'라고 하셨습니다. 일부러그러는것같진 않지만 그래도 확실히하기위해 직방매물정보캡쳐해두고 집도 사진이나 영상으로 다 찍으시고 꼭 *녹음 (저는사실 부동산중개인분과의 모든 대화를 처음부터 끝까지 녹음하시길 추천합니다. 저도 나름 중요한건 다 기록했다고 생각했지만 막판에는 녹음을 안한걸 땅을치고 후회했습니다... 그 이유는 다음편에서 설명하겠습니다)

 

그리고 어떻게보면 방을 보여주면서 이것저것물어보면 왠만하면 다된다는 식으로 말해줍니다.

->어떻게든 방이 나가게 해야 본인 실적이 올라가기때문에 

 

예)"벽지나 이런거 다 보수해주시나요?" "네네 아마 그렇게 해주실거에요 여기 집주인분이 착해서"

"입주청소 이런것도 해주시나요? 아니면 직접해야 하나요?" "저희 입주청소 다 해주세요"

 

실제로 저는 방보면서 이런질문을 다 드렸었는데, 녹음이나 이런건 하지않고 따로 메모하지않았는데요,

나중에 집을 계약하고 막상 이사하기전에 부동산이랑 이야기하니 말이 달라졌습니다.

분명히 입주청소를 원룸 관리자분이 해주신다고 하셨었는데 자기는 그런말한적 없다고 딱잘라 말하시더라구요.

하지만 제가 당시 이 방을난뒤 방이 너무 마음에 들어 친구랑 통화하며 "여기 계약해야겠다, 입주청소도 다해준데" 이런식으로 말했었고 친구도 그걸 기억했었구요. 하지만 부동산에서는 그런말한적없다며 딱 잡아떼서 결국엔 저를 이상한사람으로 만들어버렸습니다. 그리고 부동산은 저랑통화한걸 다 녹음해서 가지고있다고 하며 그런말한적없다고했었구요. 

 

 

저도 이정도 기록했으면 됐지..하고 안심하고 있다가 나중에 녹음안할걸 후회했습니다. 여러분 무조건 녹음합시다!

 

 

 

2. 부동산업자분의 말에 속아 절대 성급하게 결정하시면 안된다는것입니다. 

솔직히말해서 그분들은 이미 전문가기 때문에 딱보면 알고 말들도 엄청 잘하십니다.

저희같은 사회초년생들..솔직히 집에대해서도 잘 모르고 하니까 쉽게 휘둘릴수 밖에 없습니다. 특히 결정잘못하시는분들! 저도 방보면서 처음에 가계약할뻔했던게 방을 보여주시는데 자꾸 30분뒤에 또 다른사람이 방보러온다/미리 가계약하는게 낫지않냐/중소기업대출매물은 금방나간다/중소기업대출정책이 곧 없어진다 등...일부러 이런말을 하십니다.

 

 

*절대* 현혹 되시면 안됩니다. 한번 계약하면 본인들이 2년동안 싫어도 살아야하는 집이기 때문에 꼼꼼히 따져보고 다 체크해보고 결정하셔야합니다. 또 가계약 걸어놓고 *본인의 변심*으로 취소할시 금액을 돌려받지못합니다. 꼼꼼히 집을비교해보고 어떤집이 마음에 들고 놓치기 싫다면 가계약을 걸고 계약금을 냅니다.  

 

 

저는 며칠 방을보다 마음에 드는 방을 발견했고, 전세 5천만원의 원룸, 계약금250만원이였기때문에 가계약으로 

50만원을 먼저 입금했습니다. (계약할때는 가계약금 50만원을 뺀 나머지금액인 200만원을 입금하면됩니다.)

 

 

 

 

네 이렇게 중소기업전세자금대출 하는법&후기 1편이였고,

 

2편 (1.집계약 2.은행대출승인 3.이사하기) 으로 찾아뵙겠습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