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지난번 알아본 중소기업 청년전세자금대출 신청방법 및 후기 1편에 이어 2편을 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1.중소기업전세자금대출 신청조건 알아보기 2.가심사를위한 은행방문 3.나에게맞는 집찾기)

 

<중소기업청년전세자금대출 신청방법 및 후기 1편 보러가기> ↓

https://lobine.tistory.com/8

 

중소기업 청년전세자금대출 신청방법 및 세세한후기 (1편)

안녕하세요 로빈입니다. 저는 작년초부터 본가에서 나와 독립이하고싶어 이곳저곳 알아보기시작했습니다. 알아보니 보통 서울의 평균적인 월세가 기본적으로 보증금 천만원에 월세 40만원에 형성되어있더라구요...

lobine.tistory.com

 

 

 

4. 집 계약하기

-신분증

-계약금

-특약사항 꼭 넣기

 

마음에 드는 집을 찾고 미리 가계약을 걸었다면 날을 잡고 계약을 하러갑니다. 보통 집주인과 부동산 세입자가 만나서 계약을 하지만 제가 계약할 집은 법인소유였기때문에 부동산분과 저, 이렇게 계약을 했습니다. 이때 딱히 준비할 서류는 없고 주민등록증과 계약금만 필요합니다. 그리고 계약시 특약사항에 "만약 건물의 하자로 인하여 대출 불가시 계약금을 반환하고 본계약은 무효로 한다"를 꼭 넣어줘야합니다. 이걸 넣지않으면 혹시 나중에 건물문제로 대출이 불가한경우 계약금을 돌려받지못합니다. 설명을 듣고 계약금을 내고 싸인을 하고 영수증을 받습니다. 이제 계약금을 낸 이상, 본인의 대출문제 혹은 변심으로 계약을 파기하면 이 계약금은 돌려받지 못합니다. 그리고 1편에도 말씀드렸지만 부동산중개인과의 모든 대화는 녹음하시길 바랍니다. 물론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제가 계약한 부동산중개인의 경우 계약전에는 친절하게 다 해줄것처럼하다가 계약후에는 태도가 확 바뀌었습니다. 분명 저에게도 계약전에는 입주청소도 해주고 이것저것 해준다고했지만 계약을 막상 하고 나니 본인은 그런말한적이없다며 저와의 모든 통화내역을 녹음했으니 원한다면 확인해준다며 오히려 저를 이상한 사람 취급하더라구요. 저는 분명하게 기억하는게, 원래는 이사전 입주청소를 끝내고싶어 인터넷으로 알아보다가 부동산에 혹시나해서 물어보니 알아서 해준다고해서 친구와 통화하며 돈굳었다고 말했었고, 친구도 기억하지만 증거가 없으니 별수없었습니다. 또 창문손잡이가 고장난것같아 물어봤었는데 고쳐줄거라고 했었는데 막상 계약하고나니 '집주인에게 물어봤는데 안된다'라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제가 집주인에게 전화해서 말하니 해주겠다고 했습니다. 부동산중개인과의 모든대화 무조건 녹음하시길 추천드립니다. 

 

계약서 특약사항에 "건물문제로 대출불가시 계약금 반환조건"을 꼭 넣어야합니다

.

5. 서류준비해서 은행에 대출신청하기

-임대차계약서(확정일자 필수)

-계약금 납임영수증

-주민등록등본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소득증빙서류

-재직증명서

-법인이 임대인일일시 :사업자자등록증,법인등기부등본,위임장,법인인감증명서,대리인신분증

 

계약후 은행에서 받앋아둔 필요한 서류 목록들을 들고 은행에 가야합니다. 저는 처음 가심사때 필요한 서류들을 미리 다뽑아놨었기때문에 목록중 1.임대차계약서(확정일자받은) 2.계약금영수증 3.부동산에서 받을 서류들 만 준비했습니다.

먼저 확정일자를 받았는데 인터넷으로 할까하다가 마침 회사근처에 등기국이있어 직접방문해 확정일자를 받았습니다.

제가 계약한 건물의 경우 개인이 아닌 법인소유였기때문에 위에 필요한 서류들도 부동산에서 받아 은행에 방문했습니다. 

 

저는 처음 준비할때부터 계속 같은 상담원분에게 연락했는데, 이분이 나이도 젊으시고 중소기업전세자금대출을 이미 여러번 해보신분이라 일이 수월하게 진행되었습니다. 알아보니 중소기업전세자금대출제도를 잘 모르시는 은행원분들도 많기도하고 이게 실적과는 전혀상관없는데 하는건 까다로워 많은 은행원분들이 달가워하지않습니다. 그래서 어떤 은행원분을 만나느냐가 중요한데 저 해주시는분은 알아서 잘 진행해주셨습니다. 이날은 어찌나 서류가 많은지 거의 한시간 가량 사인만 했습니다. 보증료/이자/대출금20%가 빠져나갈 계좌를 정하고 미리 돈도 넣었는데요, 은행원분말로는 보통 대출심사가 2주에서 3주정도 소요될거라고 하셨는데 저는 2주 조금 넘어서 승인이 되었다는 승인문자가 왔습니다.

 

 

6.대출 실행 및 이사 

이사가는날 오전 대출금이 임대인에게 입금되었고, 저도 계약금 5%(250만원)를 제외한 나머지 15%(750만원)를 입금했습니다. 그리고 부동산에게 중개료비 20만원도 입금하며 중소기업전세자금대출이 마무리가 되었습니다.

 

 

 

네 이렇게 중소기업전세자금대출 후기 및 신청방법 2편이였습니다.

 

다음은 3편 중소기업전세자금대출실행 및 이자를 포함한 한달에 내는 비용 등 후기로 찾아오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